- 학생의 교육과정 선택권을 강화하는 것을 목적으로 다른 학부(과) 또는 전공에서 개설된 마이크로특화전공을 이수기준에 따라 이수할 경우 대학차원의 학습 결과임을 공식적으로 인정하는 것
- 낮은 학점 이수(12학점)로 교육과정 선택에 있어 학생의 부담을 감소시킴과 동시에 타 전공역영에 대한 진입장벽을 낮추고, 주 전공 이외에 다양한 전공 지식 함양을 통해 이해 및 문제해결능력을 높여 학생의 융·복합적 역량 향상을 촉진하는 것을 목적으로 함
- 마이크로특화전공 별로 개설된 교과목 중 12학점 이상 이수 시 인정
- 주 전공 외 타 전공 지식의 이해도 및 관련 문제해결능력을 높여 학생의 융·복합적역량 향상을 촉진
- 마이크로특화전공이 지향하는 구체적이고 특화된 교육적 목표로 달성할 수 있도록 학년 간 위계 및 성격을 고려하여 교과목을 편성
(지양사항: 개론교과목만으로 구성, 기초과목으로 구성, 실험 및 실습교과목만으로 구성 등)
- 마이크로특화전공 개설하는 참여전공(학과, 학부)에서 이미 개설된 교과목을 중심으로 편성
- 마이크로특화전공 교육과정은 12학점으로 구성하는 것을 원칙
(단, 교육과정의 특성에 따라 최대 18학점까지 편성 가능)