울산대학교 | 음악학부
본문바로가기
ender
대학원안내
대학원 소개

대학원 소개

대학원 Graduate School

성악, 기악, 작곡 전공

- 악기별로 전공이 세분되어 있으며 전문 연주인으로서의 기술과 음악성을 확고하게 양성해 나가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.

- 따라서 엄격하면서도 조직적인 전공실기 훈련을 계속하는 한편, 성악교수법, 레파토리 구성법, 오페라, 문헌자료연구, 음악이론 세미나, 개인독주회 등 전공에 관련된 과목들을 심도 깊게 연구한다.

음악학 전공

- 음악학 전반에 걸친 학문적 실용적 영역의 유능한 학자, 평론가, 경영 및 기획 등의 음악 전문인을 양성하는데 있다.

- 따라서 음악학 전공자는 예술적 감성과 함께 학문적 능력을 갖추어야 하며 음악 전반에 관한 광범위한 지식과 함께 어학, 철학, 문학, 역사, 과학에 관한 지식도 갖추어야 한다.

- 도립적인 학자 양성을 위한 연구 분야의 가능성 탐색, 방법론 선택의 기술, 학문 적용 능력의 배양, 자료 수집의 방법, 학문적 사고의 습득, 글쓰기 등의 훈련을 위해 본 전공은 음악학 음악이론, 음악사 중심으로 짜여져 그 범위와 영역도 서양 예술음악, 한국음악, 세계음악에 이르기까지 매우 다양하다.

교육목표 Educational Objectives

음악학 전공

- 음악학과는 예술적 감성과 학문적 능력을 동시에 갖춘 전문연주인을 배출하고, 음악학 전반에 걸친 영역에서 음악평론가, 음악경영 기획전문가 등 전문음악인을 양성하는 것을 교육목적으로 한다.

전문연주인으로서의 기술과 음악성의 함양

- 전문연주인으로서의 기술과 음악성을 함양하기 위하여 엄격하면서도 조직적인 전공실기 훈련을 실시하고 독창적인 음악해석 및 창작을 위하여 음악사와 음악이론을 탐구하게 한다.

예술적 간성과 학문적 능력의 개발

- 음악전반에 관한 폭넓은 지식과 함께 어학, 철학, 문학, 역사, 과학에 관한 지식도 갖추도록 하여 예술적 감성과 함께 학문적 능력을 갖추도록 한다.

전문음악인으로서의 자질 함양

- 음악학, 음악이론, 음악사를 중심으로 연수분야 탐색, 연구방법론 선택, 자료수집, 체계적 사고, 글쓰기 등의 훈련을 강화하고 이론세미나, 문헌자료연구 등의 다양한 이론학습을 통하여 전문음악인으로서의 자질을 함양한다.